한국어 중·고급 학습자의 쓰기 오류는 문법·어휘 차원을 넘어 글 구조, 담화 응집성(cohesion), 관점 일관성 등 한 단계 높은 층위에서의 복합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텍스트 전체의 유기적 구성, 문단 간 논리, 미묘한 어휘 선택, 의미 명료성 등에서 오류가 두드러집니다.
중·고급 학습자 쓰기 오류란
- 중·고급 단계에 이르면 단순한 조사, 어미, 철자 오류는 줄어드는 반면, 글의 완성도와 관련된 오류가 상대적으로 늘어납니다.
- 학습자는 단어, 문장 수준의 오류 대신 주제의 심도, 논리 전개, 텍스트 구성 능력 부족, 미묘한 의미 전달의 부족에서 과제가 드러납니다.
- 한국어 능력시험(TOPIK) 고급 영역, 대학 진학, 전문적 업무를 위한 논설·보고서·에세이 등 실제 쓰기 요구가 높아진 환경에서 이러한 오류가 현저합니다.
중·고급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세부 오류 유형
- 어휘 선택의 부정확성 : 단어의 뉘앙스, 고급 어휘의 적절성, 한자어/순우리말 구분 등에서 미묘한 실수가 지속됩니다.
- 조사·어미 오류의 잔존 : 흔히 '조사 대치', '조사 생략', 다양한 결합 어미·연결어미 사용 실패가 남아 있습니다.
- 문장 및 문단 구조 오류 : 복잡한 복문 배치, 문단 내·외 논리 연결(접속사, 지시어 등) 활용 미숙, 문장 길이의 불균형 등이 반복됩니다.
- 담화구성과 주제 통일성 약화 : 글의 전체적 구조(서론–본론–결론) 미흡, 문단 간 논리적 흐름 파악 실패, 주제 파악 및 초점 일탈 오류가 나옵니다.
- 표현의 부자연스러움/모호성 : 자연스러운 한국어 표현(관용어, 미묘한 문형 변형 등) 활용이 어렵고, 의미 명확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철자 및 맞춤법 문제 : 대부분 극복하지만, 장문 작성에서 세세한 띄어쓰기·고유명사 표기 등에서 오류가 남아있습니다.
고급 단계에서 두드러지는 거시적 오류 (텍스트 수준 오류)
중급에서 고급으로 갈수록 미시적(문장, 단어 수준) 오류는 감소하지만, 거시적(글 전체 구조, 논지 전개 등) 오류가 핵심 문제가 됩니다.
- 글 전체의 논리적 일관성 부족 : 주제문 미흡, 근거 제시의 미비, 논리적 순서 혼선, 결론 없는 글 등.
- 문단 구성력 저하 : 각 문단이 독립적으로 보이며, 연결어·지시어 사용 능력이 낮고, 주제 발전의 단계가 모호할 수 있습니다.
- 임의적 정보 배열 : 정보 배열의 논리적 흐름 미비, 불필요한 세부 설명의 남발 등도 흔합니다.
중·고급 학습자 오류의 발생 원인
- 모국어 영향의 ‘지속’ : 모국어 사고방식이 문단 구조, 논리 전개 방식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 한국어 특유의 담화 구조 미숙 : 내용 전개 순서, 요약 방식, 배경과 핵심 구분에서 한국어적 글쓰기의 암묵적 규칙을 충분히 익히지 못해서 생긴 문제입니다.
- 학습 환경의 한계 : 실제 고급 쓰기 상황(보고서, 논설문, 토론문 등) 경험 부족, 전문 교재·피드백 시스템 부족.
- 표현 레퍼토리의 한계 : 미묘한 뉘앙스 구사가 어렵고, 관용적 표현·격식체 등에 익숙하지 못한 원인.
오류 유형별 구체적 예시
- 어휘 오류 :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고급어휘’ 또는 ‘비슷한 단어의 혼동’ (예: ‘감사드리다’와 ‘감사하다’의 격식 차이, ‘신속하다’와 ‘빠르다’ 사용 위치 혼동)
- 조사·어미 오류 : ‘뿐만 아니라’–‘또한’ 등 연결어 잘못 병용, ‘-기 때문에’와 ‘-아서’ 등 이유 표현 혼동
- 문장 구조 오류 : “내용은 흥미로웠고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었습니다. 또한 저도 흥미를 느꼈습니다.” (중복·의미 불명확)
- 논리 전개 오류 : 서론에서 제시한 주제를 본론에서 ‘확장’·‘지원’ 하지 못하고 단순 정보 나열로 끝냄
- 표현 부자연스러움 : “그것에 대하여는 제가 많은 생각을 가졌습니다.” (자연스럽지 않음: “그 점에 대해 여러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중·고급 학습자 쓰기 오류,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 실제적 글쓰기 맥락 제공 : 논술형, 비평문, 실무 보고서 등 다양한 글쓰기 과제 중심 활동 설계
- 거시적 구조화 교육 : 전체 구조(서론–본론–결론, 문단 연결, 정보 배열) 중심의 피드백 강화
- 논리적 연습과 메타담화 요소 설명 : 논리를 전개할 수 있도록 근거 제시, 예시 연결, 요약 등 명시적 안내
- 고급 어휘·표현의 집중 훈련 : 상황별/분야별 어휘 사용, 격식 차이, 관용/은유적 표현 연습
- 자기 점검 및 동료 피드백 : 초고–교정–재작성 과정을 반복, 동료 리뷰 시스템 활용
- 맞춤형 오답노트, 루브릭 활용 : 오류 유형별 피드백 제공, 평가 기준(루브릭) 명확화
한국어 중·고급 쓰기 교육에서는
문장–문단–텍스트 전체를 아우르는 다층적 오류 관리와 단순한 정답 중심 피드백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심층적인 구조 피드백, 장기적인 자기 성찰과 반복적 수정 기회 제공 등 글의 완성도와 품질을 높이는 통합적 교육 전략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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